본문 바로가기

인터넷 쇼핑몰 창업하기

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 허가받기

1.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 신청


2. 사업자 통장 개설

- 사업자 등록증 지참해서 은행 방문 후 사업자 통장 개설

- 상호명(대표자명) 의 통장이 개설되며, 연계 신용 or 체크카드 개설도 가능

- 신용카드의 경우 발급까지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

- 나의 경우 기존 주거래 은행이었던 우리은행 이용


3. 기업용 공인인증서 발급

- 발급받은 사업자 카드로 인터넷에서 물품 구매 하려면 기업용 인터넷 뱅킹 신청 필수 (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) -> 이걸 몰라서 개 삽질

-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(1년/4,400원)와 기업용 공인인증서(1년/4,400) 두개 발급

-> 사업자 카드로 인터넷 물품구매 하지 않으면 기업용 공인인증서는 발급받지 않아도 됨


4. 홈택스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, 사업자카드 등록

- 전자세금계산서용 등록

- 발급받은 사업자 카드 등록 

-> 나중에 사업자 증빙할때 거래내역을 자동으로 집계해줌


5. 에스크로 안전거래인증 받기

- 홈페이지를 직접 만드는게 아니라면(=결제시스템 연동을 직접 하는게 아니라면) 애초에 2번 항목을 기업/국민/농협 에서 하는게 맘편함

-> 기업/국민/농협에서는 각 은행에 사업자통장을 개설하면 은행을 통해 에스크로 인증을 받는게 가능하기 때문

- 이미 타은행에 개설했다면?

-> 어차피 인터넷 쇼핑몰 운영하려면 결제시스템이 안들어갈 수는 없으니 사용할 결제 시스템(이니시스 등)을 통해 안전거래 인증을 받으면 됨

-> 꼭 기업/국민/농협 의 3사 은행을 통해서 안전거래인증확인을 받을 필요 X

-> 이 경우 결제시스템 연동 후 각 카드사들의 심사가 끝나야만 에스크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음


6. 통신판매업 신고

- 5에서 받은 에스크로 인증서와 사업자등록증, 신분증을 가지고 구청 or 온라인으로 신청